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농촌체류형쉼터 보도자료 도입시기 요건 총정리

by 지원금대장 2024. 7. 9.

정부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내놓은 농촌체류형쉼터가 올 12월부터 도입됩니다. 기존 농막보다 장점이 많은 농촌체류형쉼터가 실제로 도입되면 많은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보도자료 및 도입시기, 요건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농촌체류형쉼터

농촌체류형쉼터는 전원주택보다는 조금 낮은 단계지만, 현재 많이 이용되고 있는 농막주택보다는 조금 높은 개념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농막주택에 대한 이해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농막주택

농막주택은 가설 건축물로 건축허가나 농지전용허가를 받을 필요 없이 일부 신고비만 지불하면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 장점 :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농지법 개정으로 전기, 가스, 수도 설비 가능
  • 단점 : 20㎡를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쓰임이 다소 아쉬운 점이 있었고, 숙박이 금지

이러한 농막주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농촌체류형쉼터로 이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농촌체류형쉼터
농촌체류형쉼터

 

보도자료

정부에서는 지난 7월 3일 2024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대해 내놓았으며, 이때 보도자료에 농촌체류형쉼터에 관한 내용을 삽입하였습니다.

이 내용에 따르면 '12월부터 본인 소유 등 농지에 농지전용허가 절차 없이 체험 영농활동 등을 위한 임식숙소(농촌체류형 쉼터)를 설치(연면적 33㎥) 할 수 있도록 허용'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농촌체류형쉼터 보도 자료
농촌체류형쉼터 보도 자료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보도자료의 12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보도자료.pdf
0.88MB

 

도입시기

올초 농촌체류형쉼터 이야기가 나왔을 때만 하더라도 관련법규 개정 등 도입은 약 1 ~ 2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12월 시행을 언급한 만큼 농촌체류형쉼터는 2024년 12월에 도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건

만약 정부의 계획대로 2024년 농촌체류형쉼터가 도입되면, 다음과 같은 요건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농막주택에서는 숙박이 금지되어 있으나, 농촌체류형쉼터에서는 숙박이 가능
  •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의 부담 없음
  • 연면적 33㎡ 이내
  • 화재, 재난 등에 대비한 최소한의 안전 확보 및 인근 영농 피해 방지 등을 위한 요건 부여

이 정도의 조건만 된다고 하더라도 영농을 위한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농촌의 모습농촌의 모습
농촌의 모습
농촌의 모습농촌의 모습
농촌의 모습

 

경기도 조부모가족돌봄수당 30만원에 대해 알아보세요.

 

경기도 조부모 가족돌봄수당 30만원 대상 지역 신청 방법 총정리

경기도는 조부모를 포함한 4촌 이내의 친인척과 이웃주민 등이 월 40시간 이상 돌봄을 수행하는 경우 월 30만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가족돌봄수당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만 경기의 모든 지

지원금대장

 

이상 농촌체류형쉼터 보도자료, 도입시기, 요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 © Kakao Corp.